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내장지방 빼는법 복부 비만 원인 방법

by 관리요정 2023. 10. 4.
반응형

이번 추석은 임시공휴일도 합쳐져 연휴가 길었습니다. 추석 하면 맛있는 명절 음식들이 떠오릅니다.

긴 연휴 내내 맛있는 음식들을 먹다 보면 자연스레 체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 명절 음식은 맛있지만 칼로리가 높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이라 소화가 잘 안되고 살이 잘 찔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추석 명절 기간에 급하게 찐 살들은 단기간에 조금만 노력하면 금방 빠집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축적된 내장 지방들은 쉽게 빠지지 않아 고민인 분들이 많은데 내장지방을 어떻게 빼야 하는지, 평소 어떤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내장지방을 쌓이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빼기 힘든 내장지방

 

내장지방이란

 


내장지방은 복부 안쪽 장기 주변에 쌓인 지방으로 복부 비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름처럼 내장 사이사이에 쌓여 있으며 내장지방은 내장 속 깊이 있기 때문에 겉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섭취한 에너지가 모두 사용되지 못하면 피부 아래쪽에 지방으로 쌓이게 되는데 피하지방이 포화상태가 되면 내장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Q. 피하지방은 무엇인가요?

피하지방이란 피부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몸 전체를 덮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살이며 우리 몸을 보호하며 영양분을 저장하고 합성하며 체온을 유지합니다.

체형 문제와 연관성을 가지며 내장지방에 비해 직접적인 건강위험은 적습니다.

피하지방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생존에 필수적인 지방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겉으로는 뚱뚱해 보이지 않고 체질량 수치가 정상인 경우가 많아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볼 때는 팔다리가 가늘지만 다른 부위에 비해 유독 배에만 살이 찌는 경우를 마른 비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내장지방은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이 염증 물질은 심장병, 당뇨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겉모습의 문제가 아닌 건강을 위해 관리해 줘야 합니다.

 

내장지방 원인


■ 과식과 불균형한 식습관

필요한 하루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남은 잉여 칼로리는 내장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탄수화물, 지방, 당류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인스턴트와 육류위주의 식습관은 내장지방의 원인이 됩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는데 이 호르몬은 식욕을 증가시킵니다.

식욕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방해하며 지방을 축적시킵니다.

 

■ 수면 부족

수면 부족은 렙틴 호르몬 수치를 낮춰 포만감을 잘 못 느끼게 합니다.

식욕 증가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높여 식욕도 높아집니다. 

 

■ 노화와 호르몬의 변화

나이가 들어갈수록 신체에도 노화가 오기 때문에 기초대사율이 낮아지고 근육량도 줄어듭니다.

소모하는 칼로리도 적어지면서 젊을 때 보다 운동량과 활동량이 줄어들어 내장지방이 축적되기 쉽습니다.

여성은 폐경기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여 지방분포의 변화로 복부지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빼는법

 

내장지방 빼는 방법


■ 식단관리

탄수화물을 줄이고 고단백, 저지방 식단으로 구성합니다.

밥, 빵, 면 등의 탄수화물을 줄이고 고구마, 견과류, 콩류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로 대체합니다.

닭가슴살, 계란 흰자, 생선 등의 음식은 체내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고 혈당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채소와 과일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식사 전에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소 운동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으며 걷기, 조깅과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는 내장지방을 빼는 운동으로 좋습니다. 근력운동도 병행하면 지방감소에 더 효과적입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받아 폭식을 한 경험들은 다들 있으실 텐데 내장지방에는 식단관리가 우선이 돼야 합니다. 식욕 조절이 어려우면 식단 조절도 어려워지므로 식욕을 증가하는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높아지지 않게 스트레스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금주

내장지방의 원인 중에 술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간 주변으로 지방이 쌓이며 지방간이 형성됩니다.

또 술과 함께 먹는 안주는 내장의 지방축적을 직관적으로 증가시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