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독감 예방접종 시기 무료접종 대상 나이 기간 비용 정리

by 관리요정 2023. 10. 16.
반응형
 독감 예방접종 시기 무료접종 대상 나이 기간  비용 정리

 

찬 바람 불면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한다고 언론에서 보도가 많이 되고 각종 안내문도 붙습니다.
일반 감기와는 다르게 독감은 백신을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는데, 독감은 우리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감염병 중 하나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의 시기와 무료접종 정보, 접종은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언제 받아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독감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에 맞는 걸 추천합니다.

 

독감이란

원인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주로 인플루엔자 A, B, C 세 가지 유형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독감은 인플루엔자 A와 B 유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발열 (고열) : 독감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38℃ (100.4°F) 이상의 고열이 발생합니다.

오한과 발열 : 발열과 함께 강한 오한(춥다는 느낌)이 나타납니다.

근육통과 관절통 : 심한 근육통과 관절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몸살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피로감 :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어 활동량이 감소하거나 피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인후통과 기침 : 인후통과 건조한 기침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목이 아프고 기침이 괴로울 수 있습니다.

두통 : 독감은 두통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두통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납니다.

구토와 설사 (가끔) : 가끔 독감은 위장 장애를 발생하여 구토와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객혈 (드물게) : 독감에 의한 합병증으로 객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응급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

 

독감은 주로 겨울과 초기 봄에 발생하는 계절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독감의 유행은 지역과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10월부터 4월까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 접종은 일반적으로 9월부터 10월 사이에 시작됩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가능하면 독감 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특히 독감 예방 접종이 필요한 고위험군(어린아이, 노인,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 임산부 등)은 가능하면 빨리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2주 이후부터 항체가 생성되기 시작해서 만들어진 항체는 4~6개월 정도만 유효하기 때문에 10~11월에 맞는 것을 권고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 나이 기간

 

1. 어린이(생후 6개월~13세)

대상 구분 접종 기간 접종 장소 준비물
2010.1.1 ~ 2023.08.31 
출생자
2회 접종 대상자 23.09.20(수) ~ 24.04.30(화) 전국 지정
위탁의료기관
보호자 동반
1회 접종 대상자 23.10.05(목) ~ 24.04.30(화)

2회 접종 대상자 : 9세 미만이면서 독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or 접종력을 모르는 경우

 

 

2. 임산부

대상 구분 접종 기간 접종 장소 준비물
임산부 임신주수와 상관없이 접종 23.10.05(목) ~ 24.04.30(화) 전국 지정
위탁의료기관
산모 수첩
또는
임신확인서

 

3. 어르신

대상 구분 접종 기간 접종 장소 준비물
75세 이상 1948.12.31 이전 출생자 23.10.11(수) ~ 24.04.30(화) 전국 지정
위탁의료기관
신분증
70세~74세 1949.1.1 ~ 1953.12.31 출생자 23.10.16(월) ~ 24.04.30(화)
65세~69세 1954.1.1 ~ 1958.12.31 출생자 23.10.19(목) ~ 24.04.30(화)

주민등록상 출생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은 1958.12.31 이전 출생자

 


예방접종도우미  https://nip.kdca.go.kr/

위에 사이트에서 지정의료기관 찾기를 하면 지역별로 지정 의료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비용

 

무료 대상자가 아닌 일반인은 인플루엔자 백신을 비용을 내고 맞아야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비용을 알아보면 4가의 경우 적게는 3만원에서 5만원까지이며 국산과 수입품에 따라 금액 차이가 있으며, 같은 백신이라도 병. 원마다 비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저렴한 곳 찾는 방법

HIRA 비급여진료비   https://www.hira.or.kr/

위에 사이트에서 지역과 동을 선택해 해당 지역의 의료기관의 독감주사 금액 비교를 하여 비용이 저렴한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주의점 및 부작용

■ 주의점


알레르기 반응 

독감 예방 접종 백신 또는 그 성분에 대한 중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해당 백신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드물지만 심각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대체 접종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백신은 일부 백신 제조 과정에서 닭의 알을 사용하므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독감 예방접종은 안전하게 맞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주의점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이력 확인

독감 예방접종을 고려하는 사람 중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알레르기 반응의 정도와 접종 가능 여부를 결정합니다.

계란 알레르기가 있다고 맞을 수 없는 건 아니지만 단순 두드러기, 발진 외에 호흡 불안 저혈압 등이 동반되는 아나필락시스가 있다면 맞기 전에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이전 부작용

이전 독감 예방 접종 후 중대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전문의와 상의하여 다시 접종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중증 질환 또는 고열 상태

중증 질환 또는 고열 상태에 있는 경우, 접종을 연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 중증 발열 상태에 있는 경우 독감 백신을 받지 말아야 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대부분의 독감 예방 접종 부작용은 경미하며,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종 부위 통증 및 발적 : 주사 부위에서 통증이나 발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며칠 내에 해소됩니다.

발열 또는 고 체온 : 몇몇 사람은 독감 예방 접종 이후 일시적인 발열 또는 고 체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과 관절통 : 독감 예방 접종 후 근육통과 관절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몸살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피부 반응 : 가끔 피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주사 부위에서 가려움증 또는 발진과 같은 상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