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해소방법 치료방법 연고

by 관리요정 2023. 10. 18.
반응형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해소방법 치료방법 연고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의 염증과 가려움증으로 특징지어지는 피부 질환으로, 많은 사람에게 불편함과 고통을 주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원인 및 증. 상 관리 방법, 치료 방법, 그리고 좋은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절기와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인 피부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가렵고, 붉고, 건조한 피부를 특징으로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흔히 "아토피"라고 불리며 피부 상태가 심각한 경우 발진, 발령, 거품, 혹은 심지어 피부가 피를 흘릴 수 있는 상태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려움증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가 지속해서 가렵고, 때로는 매우 가렵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증. 상입니다. 이에 따라 환. 자들은 피부를 긁고 손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발진

아토피 피부염은 발진이 발생하는 피부 부위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발진은 붉고, 건조하며 종종 작고 수포와 함께 발생합니다.

 

피부 건조함

아토피 피부염 환. 자는 피부의 보습 능력이 감소하고 건조한 피부를 경험하기 쉽습니다.

 

끊임없는 재. 발

아토피 피부염은 일상적인 스트레스, 알레르기 반응, 환경 요인에 의해 자주 악화하며, 상황이 좋아질 때도 다시 재. 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다양하며,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면역 시스템의 이상, 피부 장벽의 손상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어린아이들에게서 발병하며 성인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관리는 피부과 전문의 또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스킨케어, 스테로이드 크림, 면역 억제제 크림, 항히스타민 약물, 건강한 식습관 등이 아토피 피부염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강하게 연관될 수 있으며, 특히 어머니나 아버지에서 유전적인 피부 상태를 물려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경 요인

알레르기, 대기 오염, 습도, 스트레스, 공기 중의 알레르기 물질, 화학물질, 먼지 등 외부 환경이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보호 기능 손상

피부 보호 기능이 손상되면 알레르기 물질에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해소방법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을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피부 보습

아토피 피부염의 피부는 건조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피부를 보습하도록 하고, 특히 샤워 후 3분 이내에 보습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차가운 물로 목욕

뜨거운 물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차가운 물로 목욕하거나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3. 순한 세제 사용

향수나 화학 물질이 들어간 세제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순한 세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청결을 유지

피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땀, 먼지, 오염된 피부는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약물 치료

가려움증이 지속되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제나 항히스타민 약물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크림 또는 면역 억제제 크림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생활 습관

긴 손톱을 하지 않고 가려운 부위를 긁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긁게 되면 피부 손상과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아토피 피부염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8. 식사 및 음식 알레르기 관리

음식 알레르기가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음식 알레르기에 주의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환경 알레르기를 피하기 위해 주의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 방법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방법은 상태와 심각성, 환. 자의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 및 환경 조절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보습제를 사용하고, 뜨거운 물 대신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며,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유지하고,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냉방 시스템을 조절합니다.


스테로이드 크림 또는 면역 억제제 크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 크림 또는 면역 억제제 크림을 사용하여 염증을 줄이고 가려움증을 제어합니다.


1. 항히스타민 약물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2. 항생제

피부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항염증 약물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 자는 항염증 약물(항체 치료)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진행됩니다.


전문의 및 전문가의 지도
치료 및 관리 방법을 결정할 때, 피부과 전문의나 알레르기 전문의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는 환. 자의 특별한 상황과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개별적인 치료 계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상의하여 개인 맞춤식의 치료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연고


아토피 피부염 관리 크림과 연고는 피부 상태를 개선하고 상태를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다양한 목적과 화학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의 상태와 심각성,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선택됩니다. 

 

보습제 크림

목적 : 보습제 크은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을 보존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 자는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크림은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요 성분 : 글리세린,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등의 보습 성분을 함유하며, 종종 무향이거나 저자극성입니다.

 

스테로이드 크림

목적 : 스테로이드 크림은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가려움증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중증 아토피 피부염 상태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하며, 사용 방법을 엄격히 지켜야 합니다.


주요 성분 : 다양한 강도의 스테로이드 성분을 포함하며, 사용 지침에 따라 제품 선택이 필요합니다.

 

면역 억제제 크림

목적 : 이러한 크림은 면역 시스템의 반응을 억제하여 피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토피쿠스 크림과 엘리델 크림이 예시입니다. 주로 스테로이드 크림의 대안으로 고려됩니다.


주요 성분 : 탐시로리무스, 피멤톤 등의 면역 억제제 성분을 함유합니다.

 

아쿠아포르 크림

목적 : 아쿠아포르 크림은 피부 보습과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손상된 경우 유용하며, 상처가 치유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주요 성분 : 파라핀, 미네랄 오일, 세라마이드 등의 보습 및 보호 성분을 함유합니다.

 

항히스타민 크림

목적 : 아토피 피부염과 관련된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되며, 가려움증을 제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요 성분 : 드놀하이드라민, 히드로시진 등의 항히스타민 성분을 함유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오메가 3 지방산 섭취

오메가-3 지방산이 피부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생선(연어, 고등어, 메카바 등), 아몬드, 아보카도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항산화물질 섭취

항산화물질은 피부 손상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과일, 채소, 견과류)은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 섭취

비타민 D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일부 아토피 피부염 환. 자는 비타민 D 결핍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강화된 식품이나 비타민 D 보충제를 고려하도록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소아기부터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함유하는 식품(요구르트, 발효식품)을 섭취하면 소아기에 아토피 피부염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 관리

음식 알레르기가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신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음식물을 피하고, 식사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신선한 음식과 자연식품 섭취

가공식품, 인공 첨가물, 고지방, 고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고, 신선하고 자연식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