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항문소양증 가려움 증상 원인 치료방법

by 관리요정 2023. 10. 19.
반응형
 항문소양증 가려움 증상 원인 치료방법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의 조직이 손상되거나 약화하여 항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문소양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항문소양증의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 치료 방법은 상태와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항문 주위의 피부가 화끈거리고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것을 묶어서 항문소양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은 비교적 흔한 항문 및 항문 주위 문제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긁힘 상처로 생길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증상

 

1. 항문 통증

가장 흔한 증. 상 중 하나로, 항문 주위에 발생한 작은 상처나 긁힘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때나 변기에 앉을 때 느껴집니다.

2. 항문출혈

항문소양증으로 인해 항문 주위의 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항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과 함께 피가 섞인 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항문부 종창 및 탈장

항문 부위에서 종창이 발생하거나 탈장이 나타날 수 있으며, 덩어리 또는 부어오른 부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가려움증

항문 소양증으로 인해 항문 주위 조직이 자극되면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항문 주변 조직 늘어남

배설 후에 통변 변증(항문 주위 조직이 늘어난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원인

 

1. 변비

변비는 항문 소양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변이 딱딱하게 건조하게 되면 항문 주위 조직에 압력을 가하고, 항문 소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항문 마찰

항문 주위 피부를 지나치게 강하게 긁거나 마찰이 가해지면 항문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간질

장기간의 간질(항문 긁기)은 항문 주위 조직에 손상을 입히고 항문 소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4. 설사

과도한 설사는 항문 소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5. 분만 후 또는 수술 후

어떤 경우에는 출산 후나 항문 수술 후에도 항문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은 항문 소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중 하나 혹은 여러 가지 요소가 함께 작용하여 항문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문 소양증은 일반적으로 다루기 쉬운 질환이지만, 증. 상이 심각하거나 지속해서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소양증 치료 방법

 

항문소양증의 치료 방법은 상태와 지속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대개는 자가 치료와 병. 원 치료의 두 가지 주요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자가 치료

변비 관리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식이요법을 조절해야 합니다.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하고, 건조한 변을 개선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따뜻한 좌욕

항문소양증의 증. 상을 완화하기 위해 따뜻한 물로 채운 좌욕을 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통증을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항문 근육 이완제

항문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항문 근육 이완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전문의 처방이나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병. 원 치료

의약품

항문소양증 치료를 위해 전문의가 처방한 항염증 약물, 근육 이완제, 항생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약품은 염증을 줄이고 조직 치유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수술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심각한 항문소양증의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주로 항문 근육을 이완시키고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며,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환 치료

항문소양증의 원인이 다른 항문 주위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해당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은 개별적인 증. 상과 원인에 따라 다르므로, 항문소양증의 치료에 대한 가장 적합한 방법을 결정하려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병. 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문의의 조언을 따르고 수술을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로 일반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반응형